Udemy/C#과 Unity로 3D 게임 개발하기

섹션 2 : 장애물 코스 - 1

멍정 2022. 6. 8. 17:50

멍하!

전에 구매한 강의!

아직 기초적인 부분이라 새로운 내용이 많지 않았다.

Start()나 Update(), 변수란 무엇인가 설명 정도?


SerializeField
  • 활용 형식
    [SerializeField] float moveSpeed = 3f;

 

직관적으로 보이는 특징은 인스펙터 창에서 변수값을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이다.

그렇다면 public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?

public은 다른 스크립트에서 참조할 때 사용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바로 답을 알 수 있다.

SerializeField public
인스펙터창에서 값 변경 가능  인스펙터창에서 값 변경 가능
참조 불가능 참조 가능

실수로 다른 스크립트에서라도 값을 바꾸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참조는 불가능하지만 인스펙터에서 값은 변경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.


Input.GetAxis()
특정 Input Manager로 설정한 정보를, axisName 인수로 가져옵니다.
-Unity 

간단하게 말하면 Input System이라고 볼 수 있다. 키보드와 마우스의 입력값을 받아온다.

받아오는 입력값에 대한 연결 정보는 Edit-Project Setting-Input Manager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 

"Horizontal"에서 left, right 등을 사용하여 값을 받아올 수 있다.

사용은 직접 사용할 수도 있고 변수에 값을 넣어서 사용할 수도 있다.

값은 -1부터 1까지의 값을 가진다. // 하나는 -1, 하나는 1 요런 느낌으로?

float Value = Input.GetAxis("Horizontal")

Cinemachine

유니티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Package Manager에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.

메인 카메라에는 CinemachineBrain을 추가해줬고 상단의 Cinemachine탭에서 Virtual Camera도 추가해줬다.

사실 아직 잘 모르지만..(뒤에서 설명한다고 해서)

Follow에 추적을 원하는 오브젝트를 넣으면 카메라가 따라다닌다(짱신기)


Collision & Rigidbody

옛날부터 봐온 개념이지만 항상 헷갈리던 그 친구들!

정리할 때가 온 것 같다.

Collision 물체의 충돌범위에 관여
Rigidbody 물체의 물리 현상에 관여

물체가 충돌하려면 Collision과 Rigidbody가 모두 필요하다.

-> 충돌 범위(Collision)를 알아야 하고 물리현상(Rigidbody)이 필요하기 때문에


methods

크게 봤을 때 함수와 다른 점을 아직도 모르겠다..//알게 되면 수정

//근데 다른 분들 글 보니까 메소드가 함수에 속한다던데 함수가 더 큰 개념?

 

기본 형태는 함수와 동일하게 반환자 이름 매개체 { 본문 } 으로 구성되고

호출은 이름(); 형태로 하게 된다.

void name()
{
	//hello
}

사실 섹션 2를 다 보지 않았당..! (8 - 18 // 절반)

그리고 아직 초반이라 스크립트 만들기부터 하고 있는데..

이 초급 과정에서도 처음 보는 내용이 있다니 역시 한 번 정리하고 넘어가는 개념으로 기초 강의를 보길 잘한 것 같다.

 

그럼 다음에 또 봐용 멍바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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