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TY

[UNITY] 애니메이션(animation) 사용하기

멍정 2022. 8. 10. 02:19

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면 좋겠지만..

3D 모델링을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..

그게 어려운 경우!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간단한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!

 

애니메이션 창은 window- animation - animation에서 열 수 있다.

애니메이션 창 열기

애니메이션 창은 요렇게 생겼다.

애니메이션 창

애니메이션을 만들 때는 내가 애니메이션을 넣을 오브젝트를 클릭한 상태에서 create를 눌러야한다.

(위의 창은 player라는 이름의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여서 player로 나온다)

파일을 생성하면 이렇게 바? 형태가 나온다.

이번에 샘플로 만들어 볼 것은 상자 열기!

상자를 열어보자구~~

왼쪽 하단의 add property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넣어 줄 속성을 고를 수 있다.

상자 뚜껑을 여는 것은 회전이 필요하니 +를 눌러서 rotation을 추가해줬다.

rotation을 선택하고 옆에 있는 타이머 바를 보면 0:00과 1:00에 점이 찍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.

rotation 옆에 있는 세모를 눌러 현재 값을 확인하고 원하는 값을 넣어주면 된다.

뚜껑을 여는 것은 -90부터 -180도까지 회전이기 때문에 1:00의 x값을 -180으로 넣어줬다.

중간에 타임을 눌러서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. 

preview 옆의 플레이 버튼(화살표)을 누르면 뚜껑이 잘 열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.

만든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려면 애니메이션을 넣은 오브젝트에 animation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만든 애니메이션을 넣으면 된다.

play automatically가 체크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실행되니 필요 없으면 체크를 빼주자!

스크립트에서 사용할 때는 애니메이션 형식으로 선언하고 Play()로 작동시킬 수 있다.

public Animation animation;

        animation.Play();

이번에는 애니메이션을 버튼을 통해 Open이라는 함수가 호출되면 작동하게 넣어줬다.

public Animation anim;


public void Open()
    {
        anim.Play();
    }

애니메이션이 성공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