저번 글에서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해 Rigidbody의 gravity와 kinematic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.
https://meongjeong.tistory.com/5
이번에는 Constraints에 접근하여 움직임에 제한을 줘보자.
<Constraints에서 Position과 Rotation 제한>
None | 모든 축에 대해서 회전과 움직임을 제한하지 않습니다. |
FreezePositionX | X축에 대해서 움직임을 제한합니다. |
FreezePositionY | Y축에 대해서 움직임을 제한합니다. |
FreezePositionZ | Z축에 대해서 움직임을 제한합니다. |
FreezeRotationX | X축에 대해서 회전을 제한합니다. |
FreezeRotationY | Y축에 대해서 회전을 제한합니다. |
FreezeRotationZ | Z축에 대해서 회전을 제한합니다. |
FreezePosition | 모든 축에 대해서 움직임을 제한합니다. |
FreezeRotation | 모든 축에 대해서 회전을 제한합니다. |
FreezeAll | 모든 축에 대해서 회전과 움직임을 제한합니다. |
<사용 방법>
Rigidbody Rigid;
void Start()
{
Rigid = GetComponent<Rigidbody>(); //Rigid 변수에 Rigidbody 컴포넌트 정보 전달
Rigid.constraints = RigidbodyConstraints.FreezePosition; //모든 축에 대한 움직임 제한
Rigid.constraints = RigidbodyConstraints.FreezeRotation; //모든 축에 대한 회전 제한
Rigid.constraints = RigidbodyConstraints.FreezAll; //모든 축에 대한 회전과 움직임 제한
}
출처 : 유니티 매뉴얼( https://docs.unity3d.com/kr/530/ScriptReference/RigidbodyConstraints.html )
'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UNITY] Animation / Animator Controller 애니메이션 사용하기 (0) | 2022.04.04 |
---|---|
[UNITY] Find / FindWithTag | 오브젝트 찾기 (0) | 2022.01.10 |
[UNITY] Rigidbody - useGravity, isKinematic 접근하기 (0) | 2022.01.08 |
[UNITY] Application.Quit() 실행 중인 게임 종료하기 (0) | 2022.01.07 |
[UNITY] SetActive, ActiveSelf 오브젝트 활성화 / 비활성화에 접근하기 (0) | 2022.01.07 |